빠른상담 1800-9960

노무관리서비스

2008년 노동계약법 발효 이후 중국내 노동권(권리가)이 급격히 성장되었습니다. 우리기업의 중국 진출 패러다임이 중국을 거점으로 한 해외수출에서 중국 내수시장 진출로 변화하면서 노무관리가 가장 많이 고민하는 과제 중 하나로 되었습니다. 장진컨설팅은 우리기업이 급변하는 노동환경을 제대로 읽고 이에 대한 정확한 대응책과 전략을 세우는데 힘이 되도록 노무컨설팅를 제공합니다.

중국 노동환경의 변화

노무관리 문제점

1. 노무관리제도 미비

회사 설립 후 노무관리제도(취업규칙)가 미비하거나, 타 기업 혹은 지인을 통해 확보한 취업규칙을 그대로 카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회사 실정 및 현 노동법에 부합되지 않은 부분이 많으며 내용 자체에 모호한 부분이 많아 시행하는데 애로가 있습니다.

또, 우리기업이 통상적을 생각하는 취업규칙은 형식에 불과하고, 일상 노무관리는 주로 상식과 관행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취업규칙은 노동중재나 노동소송이 발생했을 시 중요시하는 법적근거중 하나이며, 근로자의 행위를 규제하는 사내 제도로써 기업의 권익을 보호하는 무기이도합니다.

2. 노무관리제도 현지화 부족

한국에 본사를 두고 중국에 법인을 설립한 기업의 경우 통상 한국에서 사용하던 제도를 그대로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하는 일은 그대로지만, 직급은 높아지고, 무고정기한계약자가 증가되며, 숨겨진 부채 즉 경제보상금이 증가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중국의 노동법은 한국에 대비 복잡하고 지역별 실시세칙을 제정해 시행할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반적인 노동계약법을 기반으로 각 지역별 규정제도 또는 실무상 유사하지만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기업은 노무관리제도를 현지화 시켜, 실제 상황에 근거 제정해야 하는점 유의해야 합니다 .

3. 외국인 관리자, 전문지식 부족

통상 우리기업은 자질을 보유한 HR직원 없이, 필요 시 관리층이 스스로 처리하고 있으며, 지인을 통해 노하우를 캐치합니다. 자질을 구비한 HR직원은 고급인력으로써 고가의 인건비 이외, 채용조차 힘든점, 설령 전문 HR직원을 채용하더라도 동 직원을 감독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은 중국에 주재원을 파견합니다. 주재원 교체시 중국경험이 부족한 주재원이 중국법인에 파견되지만, 반면 중국직원은 한 분야에서 오래 근무한바 더 노련하고 다루기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관리자가 중국 노동법를 이해하고, 원활하게 활용할 경우 HR직원에 대한 감독 뿐만아니라 노무리스크 또한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주요서비스

일반자문
- 노무관련 질의사항에 대한 자문제공
- 일반서류 검토 포함
서류작성
- 핵심서류 : 취업규칙(회사규칙) , 노동계약서
- 일반서류 : 신입사원 정보 등기표, 채용조건 확인서, 노동계약 해제협의서, 기타 서류
- Ps : 일반자문 | 서류작성 의뢰 시 취업규칙에 한해 관리자 교육 무료제공
사회보험 및 주택공적금 납부
- 근로자 사회보험 및 주택공적금 납부업무 대행
노무분쟁
- 케이스별 가장 접합한 변호사 및 담당자를 투입해 손해를 최소화 시키도록 지원함
노무세미나
- 장진 고객사 상대 비정기적으로 노무관련세미나를 개최
© 2017 CHANGJINCHINA. ALL RIGHTS RESERVED.